7 0 0 0 0 0 8일전 0

나는 마을로 출근합니다

매일 변화의 작당을 꾸미고 시도하는 마을 활동가 이야기

구도심 동네 작은 2층 주택에서 단독으로 삶을 꾸리다 집 앞 쓰레기 투기를 참지 못해 마을 활동에 한 발 나서기 시작했다. 나와 마을이 함께 변화되며 행복해지는 맛에 중독되어 살아가는 그동안의 이야기를 모아 기록한 글이다. 인간의 삶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 정주 요건은 공장에서 찍어내듯 규격화될 수 없다. 들여다보면 무수히 많은 구성 요소가 상호작용을 하며 영향을 주고받아 함께 만들어 가는 문화가 깃들어있기 때문이다. 입고 먹고사는 문제의 가장 기반인 내가 살아가는 곳을 관찰하며, 평생 교육의 철학과 가치를 바탕으로 매일 변화의 작당을 꾸며 시도하고 도전하는 마을 활동기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아가는 행복한 삶 속에서 저자의 꿈을 이루고 소통과 관계 속에서 깨닫는 공동체 의식을 찾아 함께..
구도심 동네 작은 2층 주택에서 단독으로 삶을 꾸리다 집 앞 쓰레기 투기를 참지 못해 마을 활동에 한 발 나서기 시작했다.

나와 마을이 함께 변화되며 행복해지는 맛에 중독되어 살아가는 그동안의 이야기를 모아 기록한 글이다.
인간의 삶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 정주 요건은 공장에서 찍어내듯 규격화될 수 없다.
들여다보면 무수히 많은 구성 요소가 상호작용을 하며 영향을 주고받아 함께 만들어 가는 문화가 깃들어있기 때문이다.

입고 먹고사는 문제의 가장 기반인 내가 살아가는 곳을 관찰하며, 평생 교육의 철학과 가치를 바탕으로 매일 변화의 작당을 꾸며 시도하고 도전하는 마을 활동기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아가는 행복한 삶 속에서 저자의 꿈을 이루고 소통과 관계 속에서 깨닫는 공동체 의식을 찾아 함께 만들어 갈 마을을 위해 고군분투 성장하는 마을 활동가의 옷을 이제 잠시 벗어야 할 때를 앞두고 있다.

지역에 머물러 시민으로 성장한 이야기를 통해 앞으로 새로운 삶의 지도를 그리고자 한다.
작가 임헨나

이름에 얽힌 이야기를 50년 동안 수수께끼처럼 묻는 인연들 덕분에 죄 짓고 살지는 말자, 참을 인을 아로새기며 살아가는 지역 평생 교육 연구자이다.
어릴 때 꿈은 나쁜 남자 스타일 뚱뚱한 국어 선생님에게 집착한 결과 선생님이 되는 것이었으나 우주의 힘이 부족해 엉뚱한 기계 전공 분야에서 청춘의 길을 잃었다.
삶은 쓰디쓴 고통의 껌 씹기라 여기며 남들보다 늘 뒤늦은 길을 찾고 있다.
살아보니 살아지더라는 어른들의 말씀에 감추어진 지혜를 조금이나마 알아듣는 나이가 되어 보니 어느새 변방의 이런저런 선생님이 되어 꿈을 이룬 행운아라 여긴다.
사는 동네에서 시민으로 살아가며 마을 변화의 단비에 흠뻑 취해 있다.
앞으로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평생 교육 연구와 자연의 일부로 살아가는 것이 새로운 꿈이다.

지혜로운교육연구소 소장
(주)이디아 학술연구 용역사업부 총괄디렉터
마을공동체 천천히구암살기 대표
지역 세대별 평생교육 연구
마을해설사, 마을활동가, 마을기록가 양성
환경 강사 양성 및 지역 환경교육
시민 참여 교육 및 학술연구 용역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